Thursday, October 27, 2011

효과적인 업무, 메모, 자료수집을 위한 구글 크롬 확장프로그램(익스텐션 / Extension) 총정리

구글 크롬을 확장프로그램(Extension) 과 함께 쓰면 효과적인 프로그램이자 도구로 재 탄생합니다. 애플리케이션도 있지만 우선 확장프로그램을 먼저 소개해 드립니다.

  • 설치하는 방법은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있는 스패너 모양 > 도구 > 확장 프로그램(Extension)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.
  • 빈창이 하나 뜨는데 그 하단에 있는 "갤러리"를 클릭하면 크롬 웹스토어로 갈 수 있습니다. 이번에 디자인이 바뀌면서 익스텐션은 웹스토어 > 확장프로그램 으로 별도 구분되어 있네요.


[구글 관련 익스텐션 (홈 > 확장 프로그램 > Google 제공)]

[확장프로그램은 Url 주소창 옆에 설치됩니다]


[웹페이지에서 마우스 우측을 눌렀을때 메뉴도 변경됩니다]


아래 내용중 마음에 드는 익스텐션을 설치하시면 됩니다. 설치전 익스텐션 설명에 나오는 +1을 클릭하면 구글 플로그 내 프로필 +1에서도 보입니다. 좋은 익스텐션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, 본인과 관련된 사람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+1 을 눌러 주세요. (나중에 +1을 다시 눌러서 체크해제할 수 도 있습니다.)


  1. Google Dictionary : 구글 사전. 영영사전으로 설치함. (네이버/다음 사전 이 있기는 했지만 드래그후 클릭하면 단어검색되는건 구글사전이네요)
  2. Blogger Dynamic Views : Blogspot 을 Dynamic view로 변환해준다고 하는데 숨겨져 있는 블로그도 안되고 오픈된 블로그도 잘 안되네요. 설치후 삭제
  3. Google Translate : 번역, 설치
  4. Google Voice : 미국이 아니므로 미설치
  5. Email this page : 선택항목에서 Mail Client(Outlook등)를 선택할지 Gmail을 선택할지 묻습니다. Gmail 선택하면 Send from Gmail과 동일. Popup으로 안뜨고 바로옆에 새로운 탭으로 뜨는 차이만 있네요.
  6. RSS 구독 확장 프로그램 : 블로그를 클릭하면 바로 Reader로 구독할 수 있게 해주네요.
  7. Google +1 버튼  : Web 자료에 +1 버튼을 바로 누를 수 있게 해줍니다. +1 Button 과 비슷하네요. 차이는 +1 Button 은 주소창안에 나오고 이건 주소창 옆에나옵니다. 해당페이지의 +1 받은 정도를 보여줘서 Google +1을 선택
  8. Google Chrome to Phone 확장 프로그램: 웹페이지를 안드로이드로 바로 보냅니다. 아이폰이므로 미설치
  9. Google Tasks  : 작은창으로 Task를 보여주네요. 마음에 듭니다. 유사한 익스텐션으로는 지연된 일정 갯수를 보여주는 iLove Google Task 도 좋네요(화면 사이즈가 더 넓음) 간단한 디자인이 좋아서 Google Tasks로 선택
  10. Screen Capture : 화면을 Screen Capture 해주네요. Lightshot 과 유사한테 Lightshot의 기능이 더 낫네요. Text 입력되고 포토샵 수준의 수정을 할 수 있네요. Screen Capture를 쓴 후 Picasa의 Picnic을 써도 되겠습니다. Minus도 캡춰기능이 있긴한데 별로입니다. 속도면에서는 Screen Capture / 기능면에서는 Lightshot 추천
  11. Download Assistant : 화면에 있는 링크들을 한번에 다운로드 만들수 있습니다. 그다지 필요한지 몰라서 미설치.
  12. Google Calendar : 작은창으로 일정을 list 보여줍니다. 괜찮네요.
  13. Google 리더 알리미  : 읽지않은 리더 갯수를 보여주네요. 리더는 필요할 때 가서 보면 되지요. 미설치.
  14. Picasa Extension : Picasa 앨범을 작은사진으로 보여줍니다.
  15. Google 캘린더 체크 도우미 : 다음 일정까지 남은 시간을 보여줍니다. 집중에 방해되니 미설치
  16. Google 공유 버튼 : Addthis 와 같네요. Cyworld 공유가 있다는게 특징. 
  17. Speed Tracer : 브라우저 성능테스트 하는것 같은데 사용법을 잘모르겠네요. 설치후 삭제.
  18. Send from Gmail : 제목 그대로 입니다. 필수★ 설치해야 하는 항목
  19. Web Clipboard : 구글 앱스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 군요. 설치후 삭제
추가로
  1. Url 단축 및 공유 서비스 Bitly
  2. google Shortener : 옵션을 클릭하면 보내기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네요. 기존 공유 버튼이 불필요 합니다.
  3. 트위터 단축 : 트위터로만 simple 하게 보낼때 좋음 Google Shortener 를 쓰면 되니 삭제
  4. Hootsuite 도 단축됩니다. (분석 및 예약 가능하므로 트윗용으로 사용, 단 무료계정의 경우 연결이 5개까지만 됨)


위의 19가지를 전부 테스트 해보려면 시간이 걸려서 오히려 비 생산적이 되지요. 필수 설치할 핵심만 다시 정리합니다. 개인 생산성을 위한 익스텐션 5가지를 뽑는다면
  1. Send to Gmail(필요한 자료를 메일로 보내기 수월합니다)
  2. Url 단축 및 공유 서비스 Bitly (제목과 같이 url 이 짧아져서 문서작성 시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)
  3. Google Shortener : 옵션을 클릭하면 보내기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. 공유로 선택
  4. Google Tasks 
  5. Google Calendar
  6. Picasa Extension (Picasa를 통한 사진관리)
  7. 익스텐션은 아니지만 Google Reader 북마클렛도 필수입니다. (Reader Setting에서 Goodies 탭을 보시면 Note in Reader 가 있습니다. 마우스로 잡아서 즐겨찾기로 Drag 해주시면 됩니다(즐겨찾기가 안보이시는 분은 도구 > 북마크 > 북마트바 항상표시를 체크해 놓으세요)) 웹페이지에서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 하고 Note in Reader를 클릭하면 해당 글이 메모되면서 Reader로 자료를 모을 수 있습니다.

추가로 자료를 원하시는 분은 크롬 웹스토어에서 생산성 부분을 보시면 별점 및 설명이 있으니 그 내용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.

직무가 바뀌면서 정리하다보니 이런 내용도 정리를 해야겠더군요. 잘 모르시는 분들에게 많이 설명드려야 하는 상황이다보니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작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. 상세한 설명이 필요하시다면 구글에서 검색하면 기초적인 내용은 많이 나옵니다. 상세한 설명도 필요하지만 요점만 정리하는 것도 필요하더군요. 개인이 할 수 있는 역량 및 범위가 커졌습니다. 뭔가 새로운 것을 접할때 공부해야 한다는 잘못된 습관이 발목을 붙잡고 바쁜 생활이 여지를 만들어주지 못하고 있지요. 구글 크롬과 확장프로그램 사용으로 개인의 자유로운 시간과 생활을 위한 첫 발을 내딛어 보세요.

P.S 파이어 폭스에서 부가기능을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. 파이어폭스도 좋지만 오히려 기능이 너무 많아서 설명이 어려운 단점이 있네요.


관련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