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uesday, January 17, 2012

시간을 단축하는 Google Docs 실전 Tips(개인편)


Google Docs를 통한 문서작성시 고급 Tips를 알려드립니다.  이 내용을 아시면 좀더 실용적으로 협업,공유할 수 있고 2,3번을 활용하면 할일관리(Todolist)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.

  1. List Style 사용
    • Format > List Style
    • List Style을 사용하면 Tab으로 한단계 내려갑니다.(반대는 Shift+tab)
    • 조작이 간편합니다. 처음 초안 작성시부터 무조건 적용하면 전체 Frame, 목차 작성할때 용이합니다.
    • 마우스 우측버튼으로 숫자를 새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.
  2. 선택한 줄, 구간을 위아래 움직이기 ★
    • 줄 또는 구간을 선택하고 Shift+Alt+방향키 위아래
    • Google Docs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죠. 위아래 이동이 용이합니다.
  3. 취소선(Format >Strikethrough)
    • 취소하는 단어 선택하고 Shift+Alt+5 
    • 완료된 목록에 적용할수 있습니다.
  4. 구분선
    • Insert > Horizontal Line
    • 내용상 큰 구분을 할때 사용합니다. Google Docs는 개요,목적을 적고 구분선을 넣은후 제목+내용을 작성하는게 좋습니다. 
    • 완료시에는 제목+내용 아래에 구분선을 넣고 Next Action 또는 결론에 대해 작성하기도 합니다. 
  5. Link & Loop
    • Ctrl+K 
    • 해당 글에 링크를 겁니다. 링크를 통해 나오는 문서에 다시 돌아오는 링크를 만들어 Loop구조를 만드는게 좋습니다.
  6. 기본서식
    • File > Page Setup에서 A4 Size, 여백은 상단하단 0.5inch(cm은 1.0)로 수정합니다.
    • Ctrl+A로 전체를 선택해서 글자크기를 10을 기본으로 제목은 14로 합니다. 
  7. Head Style
    • Ctrl+Alt+숫자(4또는5를 기본으로 위아래 적당한 크기 선정)
    • Insert > Table of Contents 를 하면 문서 내부 목차가 저절로 생성 됩니다.
    • List Style 번호는 따라 오지 않으니 큰목차의 경우 I. II. 등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. 
링크: Update용 Docs
 - Google Document는 공개,비공개외에도 Comment가능 공개옵션이 있습니다. 검토시 용이합니다
 -  "링크"라는 단어를 표기한 이유: 출력을 고려해서 작성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