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aturday, June 11, 2011

가계부 스마트하게 작성하기

가계부를 관리해주는 app도 있지만 내가 원하는 항목과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도 좋죠. 가족을 위해서 가계부를 쉽게 작성하는 form을 작성해봤습니다.

[장점]
- 컴퓨터,스마트폰 어디에서든 접속해서 작성이 가능하다.(집에서 모아서 작성해도 되고 그때그때 간단하게 작성했다가 집에서 세부적으로 작성해도 됨)
- 가족과 함께 가계지출현황을 공유할 수 있다. (이걸 단점으로 분류하시는 분도 계시겠지요. ^^)
- 월별 지출현황을 간단히 집계할 수 있다(이젠 구글에서 피봇테이블이 되기때문이죠)
- 그래프로 현황을 좀더 잘 볼수 있다.(지출 구분별로 계기판도 만들수 있네요. 가젯을 활용하니 재미있네요. 덕분에 스크립트까지 알게되었어요. 스크립트를 공부에 활용하는 사례도 있네요)

작성시 유의사항. 아래 구분은 가계부를 15년간 쓰신 분의 팁에 2개정도 추가했습니다.
(가계부 작성 Tips : 항목을 단순하게 / 가계부작성이 스트레스가 되지 않게 원단위 맞춤은 포기 / 무계획지출은 눈에 띄게)

[작성방법]
1. 사진에 보이는 구글 양식으로 만드시고 입력합니다.
Form 작성 Tip: 구분앞에 알파벳을 붙여야 피벗테이블을 집계할때 순서가 정렬이 됩니다.
2. 입력된 데이타가 보이는 시트에서 월함수로 월을 구분합니다.
(일 함수로서 요일을 지정할수도 있습니다. / 요일별 조건으로 색깔도 구분할수있습니다)
3. 피벗테이블로 월함수를 집계합니다.
4. 그래프 시트를 새로 만들어서 가젯으로 사용구분별 계기판이나 돈다발쌓음을 만들수 있지요.

가계부 작성도 좀더 편하고 즐겁게 하세요.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